자료실
연구비지원정책사업 - 홀랜드 진로발달검사 활용 논문입니다
작성자: 운영자
|
작성일: 2018.02.20
|
조회수: 547
안녕하세요?
한국가이던스에서 출간된 홀랜드 진로발달검사를 활용한 학위논문을 소개해드립니다.
---------------------------------------
문경현(2015). 초등학생의 진로지도를 위한 다중지능이론과 진로흥미이론의 상관관계 분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학위논문(석사).
<초록>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의 다중지능과 진로흥미유형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상정하였다.
- 문제 1. 다중지능과 진로흥미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문제 2. 다중지능과 진로흥미는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문제 3. 다중지능과 진로흥미의 각각의 하위 변인 간의 상관관계가 존재하는가?
문제 4. 진로흥미유형이 다중지능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가?
본 연구를 위해 일산 시내에 있는 초등학교 5~6학년 111명을 대상으로 다중지능과 진로흥미유형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고 문항자료를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확보된 자료들은 PASW Statistic 18.0(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으며,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모두 유의수준 p<.05, p<.01, p<.001에서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른 다중지능과 진로흥미의 차이는 유의하게 나타났다. 다중지능에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은 지능의 평균치를 보여주었으며, 진로흥미 또한 남학생이 더 높은 진로흥미를 보이고 있다.
둘째, 학년별 다중지능의 차이는 아동의 발달정도의 개인지능과 대인관계 지능의 차이만 나타나고 다른 영역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다. 진로흥미도 학년 간 유의한 차이가 없다.
셋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아동들에게 다중지능과 진로흥미는 유의한 차이가 있다. 음악 지능은 예술형, 신체적 지능은 실재형, 논리적 지능은 탐구형, 공간적 지능은 예술형, 언어적 지능은 기업형, 대인관계 지능은 기업형, 개인적 지능도 기업형, 자연적 지능은 탐구형이 가장 높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나 자연적 지능과 논리적 지능이 두 가지 이상의 흥미유형과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다중지능의 다양한 활동과 지능은 진로흥미유형들과 관계가 있으며 상호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넷째, 음악적 지능은 예술형과 신체지능은 실재형, 예술형과 공간지능은 예술형과 언어지능은 기업형, 예술형과 대인관계지능은 기업형과 유의미한 회귀모형을 보여준다. 개인지능만 유의미한 회귀모형을 구성하지 못하였다. 중다회귀분석에서는 앞서의 상관분석과는 달리 예술형이 가장 다중지능과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났다.
- 문제 1. 다중지능과 진로흥미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
위 논문에서 활용한 Holland 진로발달검사는, 2015년 이후부터 CDI진로발달검사(이종범(청주교대), 이건남(한국교원대) 교수 공저)로 개정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해당 검사에 관심이 있으신 선생님들께서는 가이던스 프로사이트의 CDI진로발달검사의 검사 소개글을 통해 이전 버전과의 차이점을 파악해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가이던스에서 진행하는 연구비지원정책사업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시고자 하시는 선생님들께서는 가이던스프로사이트 > 커뮤니티 > 연구지원 정책사업 페이지에 나와있는 내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