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연구지원정책 - 아동인성검사(KPRC)를 이용한 학위논문입니다.

작성자: 운영자 | 작성일: 2009.01.07 | 조회수: 3984

안녕하세요.
심리문화를 창조하는 한국가이던스에서 출간된 아동인성검사(KPRC 검사)를 활용한 학위논문입니다.

김주연. (2008). 유아기 애착유형에 따른 성격발달 및 사회·정서적 행동.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논문요약
  본 연구는 유아기 애착유형에 따른 유아의 성격발달 및 사회정서적 행동에 대해 알아보고자 실시한 연구로, 애착유형을 안정애착과 불안정애착으로 나누고 두 집단 간의 성격발달과 사회정서적 행동차이를 비교하고, 또한 애착유형과 성격발달, 애착유형과 사회정서적 행동, 그리고 성격발달과 사회정서적 행동 간에 상관관계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Bowlby의 애착이론을 바탕으로 선행논문의 제언과 설문의 표준화를 재구성하여 경기도 용인시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2곳과 충남 태안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2곳, 총 4곳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115명의 만 5~6세 아동과 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2008년 8월 4일~9월 5일까지 설문조사와 그림검사, 면접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애착유형에 따른 유아의 성격발달과 사회정서적 행동의 차이를 검증과 상관관계검증을 위한 것임으로 그림검사와 면접을 통해 애착유형을 나눈 뒤 한국아동인성검사 척도와 유아행동특성 척도를 실시한 후 spss 15.0 Program을 이용해 T-test 분석기법과, 상관관계 분석기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애착유아와 불안정 애착유아의 성격발달은 거의 모든 하위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는 각 하위 영역이 따로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상호 보안하여 발달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 진다. 특히 애착집단일수록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인 자아탄력성이 우수하였고, 운동발달과 가족관계, 사회관계가 원만하였으며, 불안과 우울 신체화, 비행, 과잉행동이 불안정애착 집단보다 적게 나타나는 차이를 보였다.


  둘째, 애착유아와 불안정 애착유아의 사회·정서적 행동 역시 거의 모든 하위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특히 애착유아에게서 친사회적 행동이 많이 나타났으며 이러한 친사회적 행동은 비사회적 행동과 불안, 배척, 과잉행동과 부적인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애착정도에 따른 성격발달의 상관관계에서는 애착이 높아지면 비행과 과잉행동은 낮아지는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애착정도에 따른 사회·정서적 행동의 상관관계에서 애착은 친사회성에는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공격성과 비사회성, 배척, 과잉행동의 행동특성의 하위변수와는 부적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로 보아 애착이 높아지면 공격성, 비사회성, 배척, 과잉행동은 낮아지고 친사회성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성격발달과 사회·정서적 행동 간의 상관관계에서는 친사회성과 비사회성 그리고 불안에서 서로 상관관계가 있음이 나타났다. 즉 친사회성이 높으면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에 우수함을 보였고, 비사회성이 높으면 자아탄력성은 낮아지고, 대인관계, 현실접촉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불안과 성격형성간의 관계는 성격형성의 하위변수 5가지 모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동적 가족화(K.F.D: Kinetic Family Drawing)를 통해 애착의 정도를 구분할 수 있었다. 애착유형에 따른 동적 가족화상의 인물특징, 활동 내용, 그림 양식, 상징에 대해  불안정 애착유아의 그림이 애착유아의 그림보다 더 많은 점수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동적 가족화 검사는 유아로 하여금 애착의 정도를 가려낼 수 있는 검사로서 이용하기에 무리가 없어 보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애착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게 하고, 유아의 발달정도를 객관적으로 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유아기 애착이 유아의 사회·정서적행동과 유의미한 관계가 있음을 보여준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문은 국회도서관이나 국회 도서관 중앙도서관 혹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www.riss4u.net)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본 자료의 내용을 무단으로 복제, 전제할 경우 저작권 법에 저촉됩니다.



회원님들께서 저희 한국가이던스 심리검사를 이용하여 논문을 쓰고자 할 경우에 한국가이던스가 추진하는 "연구지원정책사업"에 신청해 주시면 특별한 혜택을 드립니다.

자세한 문의는 해당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footer로고
(주)가이던스프로 대표자 : 황태일 | 사업자등록번호 : 643-88-02517
대표전화 : 02-6677-2900, 평일 09:00 - 18:00(토, 일, 공휴일 휴무) | 이메일 : info@guidance.co.kr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26길 14, LL층 (역삼동, 위워크빌딩)
COPYRIGHT© 2026 (주)가이던스프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