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연구지원정책-창의성검사를 활용한 연구논문입니다.

작성자: 운영자 | 작성일: 2010.01.08 | 조회수: 3267

안녕하세요.
심리문화를 창조하는 한국가이던스에서 출간된 창의성검사를 활용한 학위논문입니다.

김은영. (2010). 초등 수학영재의 성취동기와 자기효능감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요약


첫째, 초등 수학영재와 일반학생 사이의 성취동기, 자기효능감, 창의성 수준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초등 수학영재는 일반학생보다 높은 창의성 점수를 나타냈으며 창의성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정의적 변인인 성취동기와 자기효능감에 있어서도 수학영재가 일반학생보다 높은 결과를 보였다. 이는 초등 수학영재를 정의함에 있어서 인지적 요소뿐만 아니라 정의적 요소를 포함하려는 현재의 추세가 합당한 것임을 대변한다. 또한 수학영재가 지니는 창의성이라고 하는 것이 단순히 선행학습이나 인지적인 변인들만으로 신장시키기 어려운, 성취동기와 자기효능감과 같은 정의적인 요인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능력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둘째, 초등 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집단 내 학년과 성별에 따른 성취동기, 자기효능감, 창의성 점수를 비교한 결과, 학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분석되었으나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초등 수학영재의 집단 내 학년에 따른 차이에서는 성취동기와 자기효능감 총점을 비롯하여 창의성 총 평균 점수가 4학년에서 5학년, 6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유의미하게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 수학영재의 성취동기와 자기효능감 총점은 창의성과 유의미한 상관관계에 있다. 새로운 것을 생각하고 창조해내는 능력인 창의성을 발휘하는 데에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그러한 믿음을 바탕으로 자신의 행동을 추진해 나갈 수 있는 판단, 그리고 어려운 벽 앞에서 좌절하지 않고 도전의식을 느끼며 포기하지 않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창의성을 발휘하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도전들에 맞서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성취동기와 자기효능감이 필요한 것이다.


넷째, 창의성을 예측하는 성취동기의 하위 영역에는 정력적 혁신성, 자신감, 미래에 대한 관심도, 결과에 대한 관심도가 있으며 자기효능감의 하위 영역 중 자기조절 효능감과 과제난이도 선호가 창의성을 예측하는 변인들로 분석되었다. 이는 곧 초등 수학영재들의 창의성 신장을 위해서 학문과 생활의 모든 측면에서 혁신적이고 자신감이 있으며 미래와 결과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여 성취동기를 향상시켜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더불어 수학영재들의 자기 스스로를 조절할 수 있다는 확신과 어려운 길이라도 마다하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시험해보고 도전해보려는 의지를 키워주려는 노력 또한 기울여야 한다.




*본문은 국회도서관이나 국회 도서관 중앙도서관 혹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www.riss4u.net)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본 자료의 내용을 무단으로 복제, 전제할 경우 저작권 법에 저촉됩니다.

회원님들께서 저희 한국가이던스 심리검사를 이용하여 논문을 쓰고자 할 경우에 한국가이던스가 추진하는 "연구지원정책사업"에 신청해 주시면 특별한 혜택을 드립니다.
자세한 문의는 해당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footer로고
(주)가이던스프로 대표자 : 황태일 | 사업자등록번호 : 643-88-02517
대표전화 : 02-6677-2900, 평일 09:00 - 18:00(토, 일, 공휴일 휴무) | 이메일 : info@guidance.co.kr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26길 14, LL층 (역삼동, 위워크빌딩)
COPYRIGHT© 2026 (주)가이던스프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