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지원정책-Raven지능검사를 활용한 연구논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심리문화를 창조하는 한국가이던스에서 출간된 Raven지능검사를 활용한 학위논문입니다.
장유근. (2010). 학습상황과 실제상황에서의 성취능력에 대한 일반지능과 실제적 지능의 예측력 비교분석.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논문요약
첫째, 상황에 따라 성취능력은 유의한 차이가 있다. 이는 동일한 인지적 부담을 가지는 문제라고 할지라도 상황에 따라 성취능력은 달라진다는 것으로 인지와 사고의 과정은 상황화되어 있다는 상황인지주의자들의 주장을 뒷받침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일반지능은 실제상황에서의 성취능력보다 학습상황에서의 성취능력과 더 높은 상관을 가지고 있는 반면 실제적 지능은 학습상황에서의 성취능력에 비해 실제상황에서의 성취능력과 더 높은 상관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학습상황에서의 성취는 일반지능에 의해 잘 예측되지만 실제상황에서의 수행은 학습상황에서의 성취에 비해 일반지능에 의해 잘 예측되지 않지만 실제적 지능에 의해 잘 예측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성취능력에 일반지능과 실제적 지능, 그리고 상황적 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연구하여 상황에 따라 즉 학습상황에서의 학업성취와 실생활에서의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예측력을 비교함으로써 인간의 인지능력의 본질을 폭넓게 이해하고자 한 것에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학업능력과 실생활에서의 수행능력의 차이를 지금까지는 단순히 전이의 문제로 생각했는데 상황별 성취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예측력과 관련지어 설명함으로써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였다고 할 수 있다.
*본문은 국회도서관이나 국회 도서관 중앙도서관 혹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www.riss4u.net)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본 자료의 내용을 무단으로 복제, 전제할 경우 저작권 법에 저촉됩니다.
회원님들께서 저희 한국가이던스 심리검사를 이용하여 논문을 쓰고자 할 경우에 한국가이던스가 추진하는 "연구지원정책사업"에 신청해 주시면 특별한 혜택을 드립니다.
자세한 문의는 해당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