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연구지원정책-NEO검사를 활용한 연구논문입니다.

작성자: 운영자 | 작성일: 2010.02.22 | 조회수: 3191

안녕하세요.
심리문화를 창조하는 한국가이던스에서 출간된 NEO 청소년 성격검사를 활용한 학위논문입니다.


박나영. (2010). 청소년의 외상경험과 복합 외상 증상 및 성격 특성간의 관계.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요약


1. 외상적 사건의 유형과 복합 외상 증상의 차이
청소년들의 복합 외상의 증상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6가지 증상 모두 복합 외상을 경험한 집단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즉 외상 경험이 없는 집단과 단순 외상을 경험한 집단에 비해 복합 외상을 경험한 집단에서 정서 조절 기능의 변화, 주의력과 의식의 변화, 자기 인식의 변화, 타인과의 관계 변화, 신체화 증상, 의미 체계의 변화 증상이 모두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단순 외상과 복합 외상이 모두 있는 다중 외상의 경우 의미 체계의 변화 증상을 제외한 5가지 증상 모두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2. 복합 외상의 증상과 성격 5요인 특성간의 관계
복합 외상의 하위 여섯 가지 증상인 정서 조절 기능의 변화, 주의력과 의식의 변화, 자기 인식의 변화, 타인과의 관계 변화, 신체화 증상, 의미 체계의 변화와 성격의 5요인인 외향성, 개방성, 친화성, 성실성, 신경증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각 변인들 간의 단순상관관계를 실시한 결과 외향성과 친화성, 성실성은 복합 외상의 증상들과 유의미한 부적인 상관이 신경증과 정서성은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이 있었다.
3. 복합 외상 진단 집단과 정상 집단간의 성격 특성 차이
복합 외상 진단을 받은 청소년들의 성격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정상 집단과 성격 특성의 차이를 비교해보았다. 이 때 복합 외상 진단 집단과, 외상 경험과 증상이 모두 없는 정상 집단 외에도 복합 외상 진단은 받지 않았으나 외상사건을 경험한 집단을 대상으로 성격 차이를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복합 외상 진단을 받은 청소년은 외상 증상을 보이지 않는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신경증과 개방성이 높았으며 친화성이 낮았다.




*본문은 국회도서관이나 국회 도서관 중앙도서관 혹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www.riss4u.net)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본 자료의 내용을 무단으로 복제, 전제할 경우 저작권 법에 저촉됩니다.


회원님들께서 저희 한국가이던스 심리검사를 이용하여 논문을 쓰고자 할 경우에 한국가이던스가 추진하는 "연구지원정책사업"에 신청해 주시면 특별한 혜택을 드립니다.


자세한 문의는 해당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footer로고
(주)가이던스프로 대표자 : 황태일 | 사업자등록번호 : 643-88-02517
대표전화 : 02-6677-2900, 평일 09:00 - 18:00(토, 일, 공휴일 휴무) | 이메일 : info@guidance.co.kr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26길 14, LL층 (역삼동, 위워크빌딩)
COPYRIGHT© 2026 (주)가이던스프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