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연구지원정책-MLST검사를 활용한 연구논문입니다.

작성자: 운영자 | 작성일: 2010.08.10 | 조회수: 3149

안녕하세요.
심리문화를 창조하는 한국가이던스에서 출간된 MLST검사를 활용한 학위논문입니다.



부정아. (2010). 중학생의 정서적, 동기적 특성, 학습습관, 학업성적만족도와 학업성취와의 관계. 석사학위 논문. 충북대학교 대학원.



논문요약



첫째, 상관분석 결과에서 학업성적만족도와 정서적 특성은 부적인 상관성을 나타냈다. 단순회귀 분석결과에서는 정서적특성이 학업성적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적방향으로 나타났다. 상관분석 결과에서 학업성적만족도와 동기적 특성은 학습동기는 정적인 상관성을 회피동기는 부적인 상관성을 나타내었으며, 경쟁동기는 유의미한 상관성을 나타내지 않았다. 중다회귀 분석 결과를 통해서는 학업성적만족에 대해 학습동기와 회피동기가 학업성적만족도를 가장 잘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학습동기는 정적방향, 회피동기는 부적방향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피어만 비모수 상관관계분석 결과에서 학업성취와 정서적특성은 상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순회귀 분석결과를 통해서는 정서적 특성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성취와 동기적 특성의 관계에서 학습동기, 경쟁동기는 정적인 상관성을 회피동기는 부적인 상관성을 나타냈다. 중다회귀 분석을 통해서는 동기적 특성 모두가 학업성취를 가장 잘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학습동기와 경쟁동기는 정적방향, 회피동기는 부적방향으로 나타났다. 학습습관과 학업성취와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모두의 요인에서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다회귀 분석결과를 통해 학습습관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지만 학업성취와 학습습관은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있는 변인은 없는 것으로 나타내었다.
셋째, 스피어만 비모수 상관관계 분석결과에서 학업성취와 학업성적만족도는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적인 값을 나타내었다. 단순회귀 분석결과에서는 학업성취에 학업성적만족도가 영향을 미치며, 이는 정적 방향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업성취를 정서적, 동기적 특성, 학습습관, 학업성적만족도 중 어떠한 변인으로 가장 잘 예측하는지를 설명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본문은 국회도서관이나 국회 도서관 중앙도서관 혹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www.riss4u.net)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본 자료의 내용을 무단으로 복제, 전제할 경우 저작권 법에 저촉됩니다.



회원님들께서 저희 한국가이던스 심리검사를 이용하여 논문을 쓰고자 할 경우에 한국가이던스가 추진하는 "연구지원정책사업"에 신청해 주시면 특별한 혜택을 드립니다.



자세한 문의는 해당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footer로고
(주)가이던스프로 대표자 : 황태일 | 사업자등록번호 : 643-88-02517
대표전화 : 02-6677-2900, 평일 09:00 - 18:00(토, 일, 공휴일 휴무) | 이메일 : info@guidance.co.kr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26길 14, LL층 (역삼동, 위워크빌딩)
COPYRIGHT© 2026 (주)가이던스프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