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지원정책사업-Raven지능검사를 활용한 논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이원민. (2011). 개념도를 활용한 협동 학습이 사회과 교과흥미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개념도를 활용한 학습은 학습자의 구성적 인지활동을 촉진하고 학습자들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도모하는 학습방법으로서 특히 여러가지 사회현상을 다루는 사회과에서 활용이 용이하다는 생각하에 개별학습보다는 협동학습을 통해 이루어진다면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논리적, 분석적 사고가 발달되기 시작하는 형식적 조작기에 들어서는 고학년에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는 생각에 지역화 중심의 4학년 사회교과보다는 여러 개념들이 구체화되고 확장되는 5학년 사회교과에 적합할 것이라 생각하여 대상을 5학년으로 하여 연구를 하고자 한다.
본 자료의 내용을 무단으로 복제, 전제할 경우 저작권 법에 저촉됩니다.
회원님들께서 저희 한국가이던스 심리검사를 이용하여 논문을 쓰고자 할 경우에 한국가이던스가 추진하는 "연구지원정책사업"에 신청해 주시면 특별한 혜택을 드립니다.
자세한 문의는 해당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심리문화를 창조하는 한국가이던스에서 출간된 레이븐지능검사를 활용한 학위논문입니다.
논문요약
그리하여 개념도를 활용한 협동학습이 사회과에서 학생들의 교과흥미와 학업성취도에 얼마만큼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검증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두고 있다. 특히 개념도의 활용을 통한 협동 학습이 초등학교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교수 방법으로 활용이 되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문은 국회도서관이나 국회 도서관 중앙도서관 혹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www.riss4u.net)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