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연구지원정책사업 - NEO 청소년성격검사를 활용한 논문입니다.

작성자: 운영자 | 작성일: 2012.07.16 | 조회수: 3148

안녕하세요.
심리문화를 창조하는 한국가이던스에서 출간된 NEO 청소년 성격검사를 활용한 학위논문입니다.


정은정. (2012). 청소년의 성격 5요인에 따른 SNS 이용동기 분석. 석사학위 논문.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요약
SNS의 등장은 온라인과 모바일 기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지인과의 상호작용이 가능해졌으며 얻고자 하는 정보를 SNS안에서 연결된 사람을 통하여 살아있는 정보를 직접 나누면서 믿을 수 있는 정보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얻을 수 있게 하였다. 최근 이러한 SNS에 관한 논문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SNS 사용자의 성격적 특성을 알아본 연구는 거의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경남 Y시의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 278명을 대상으로 NEO 청소년 성격검사와 SNS 이용 현황에 관한 설문조사를 동시에 진행하여 성격 5요인에 따른 SNS의 이용 동기를 분석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먼저 SNS의 이용 동기를 알아보기 위해 40개의 문항을 만들어 요인분석을 한 결과 ‘대인관계 요인’, ‘현실회피의 요인’, ‘정보획득의 요인’, ‘오락성의 요인’등 4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이렇게 도출된 SNS의 이용 동기요인을 NEO성격검사를 실시하여 얻은 표준점수와 상관관계를 분석하였고 성격 5요인을 예측할 수 있는 SNS 이용 동기를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청소년들의 SNS 이용 동기 중 대인관계 목적은 성격 5요인 중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찾을 수 없었고 현실회피의 목적은 성실성과는 부적 상관관계를 신경증과는 정적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정보획득의 목적은 개방성과 성실성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고, 오락성의 목적은 외향성과 친화성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확인 할 수 있었다. 부가적으로, SNS의 이용 동기를 예측할 수 있는 청소년의 성격 5요인을 알아 본 결과 대인관계의 목적을 예측할 수 있는 성격 5요인은 나타나지 않았으며, 현실회피 목적을 예측할 수 있는 성격변인은 신경증으로 나타났다. 정보획득의 목적을 예측할 수 있는 성격변인은 개방성과 성실성으로 나타났고, 오락성의 목적을 예측할 수 있는 성격변인은 친화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성격 5요인이 SNS의 이용 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SNS 이용과 관련된 심리적 변인을 탐구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에서 성격 5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SNS의 이용 동기와 연관지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문은 국회도서관이나 국회 도서관 중앙도서관 혹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www.riss4u.net)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본 자료의 내용을 무단으로 복제, 전제할 경우 저작권 법에 저촉됩니다.


회원님들께서 저희 한국가이던스 심리검사를 이용하여 논문을 쓰고자 할 경우에 한국가이던스가 추진하는 "연구지원정책사업"에 신청해 주시면 특별한 혜택을 드립니다.


자세한 문의는 해당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footer로고
(주)가이던스프로 대표자 : 황태일 | 사업자등록번호 : 643-88-02517
대표전화 : 02-6677-2900, 평일 09:00 - 18:00(토, 일, 공휴일 휴무) | 이메일 : info@guidance.co.kr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26길 14, LL층 (역삼동, 위워크빌딩)
COPYRIGHT© 2026 (주)가이던스프로. All rights reserved.